통합검색

검색어를 입력하시면 관련 콘텐츠를 안내해 드립니다.

아이누리 두더지 캐릭터
추천 키워드

한의사가 들려주는 한약재의 이야기, 쉽게 알아보세요.
한약재 이야기

보혈 작용에 으뜸! '당귀'

당귀(當歸)  미나리과에 속하는 대표적인 약용 식물로, 당귀, 참당귀, 일당귀의 뿌리를 약재로 씁니다. 높이가 60~90cm 정도로 자라며, 8~9월에 흰색 꽃이 핍니다. 약재로는 11~12월에 채취해 3월까지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려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산에서 주로 캤으나 최근에는 재배를 많이 합니다. 독이 없고 맛이 달며 성질이 따뜻해 냉한 체질 개선이나 보혈, 혈행 개선, 불면증 등 부인병, 갱년기 질환에 자주 처방됩니다. 

 
 
✔️부족한 혈(血)을 채우고 혈행을 원활하게 해
쌈밥식당에서 세 장의 잎이 달린 것 같은 채소를 본 적 있을 겁니다. 특유의 향에 약간 쓴맛이 감도는 것이 입맛을 돋우기에 제격입니다. 이렇게, 알고도 모르고도 먹을 수 있는 것이 당귀 잎입니다.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하는 당귀는 뿌리에 해당합니다. 
 
당귀의 대표적인 효능은 보혈(補血)작용과 혈행 개선입니다. 어혈을 없애고 부족한 혈을 채우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지요. 우리 몸에서는 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체 각 기관을 돌아다니며 산소를 공급하는데, 만약 혈액량이 부족하면 만성피로, 무기력, 짜증, 우울, 불면증, 두통, 빈혈, 눈 떨림, 사지경련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혈액순환 장애가 있다면 말초혈관장애, 하지정맥류, 동맥경화, 뇌졸중, 뇌출혈, 심근경색 등도 올 수 있고요. 갱년기 주부, 생활습관병(성인병)이 있는 중년 남성에게 당귀가 자주 쓰이는 이유입니다. 
 
 
✔️여성 질환 치료에 없어서는 안 될 팔방미인
어혈을 없애고 부족한 혈을 채우는 당귀의 효능 때문에 생리불순, 생리통이 심한 여성, 불임이나 자궁출혈이 있는 여성, 출산한 여성에게도 효과적입니다. 장의 연동 운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를 완화하며, 여드름과 같은 염증성 피부질환을 개선해주기도 하지요. 피부를 탄력 있게 하고 노화를 예방해 천연 팩 재료로도 좋습니다. 오래 전에 방영된 드라마 <허준>에서는 기생들이 돈 대신 당귀를 받았다는 에피소드가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당귀가 여성 질환 치료는 물론 미용 효과도 우수했다고 합니다. 
 
당귀의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기 때문에 소음인의 냉한 체질에도 잘 쓰입니다. 항상 나른하고 의욕이 없고 무기력할 때, 얼굴이 누렇게 들뜨고 눈이 침침하고 머리가 무거운 상태로 어지러울 때, 손발이 차갑고 잘 저리거나 신경통 증상이 있을 때, 하복부에 응어리가 있거나 다리에 멍이 잘 들고 탈모가 있을 때에 잘 듣습니다. 
 
 
✔️당귀, 건강하게 활용하는 법
 
[당귀차]
물 1리터에 깨끗이 손질한 당귀 12g을 넣고 끓입니다. 하루에 수시로 나누어 마십니다. 
 
[당귀죽]
물 500ml에 당귀 3~5g을 넣고 끓여 당귀물 200ml를 얻습니다. 당귀 찌꺼기는 버립니다. 쌀 10g에 대추 2~3개, 설탕을 조금 넣고 당귀물 200ml와 물 100ml를 더 붓고 죽을 만듭니다.
 
[주의사항]
과용할 경우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가급적 섭취하지 않습니다. 열 체질인 경우, 소화기관이 약한 경우에도 반드시 한의사와 상담 후 복용합니다. ​